자주하는 질문
커뮤니티 > 자주하는 질문
구강악습관이 있으면 부정교합이 악화되나요? 덧글 0 | 조회 764 | 2016-11-30 00:00:00
관리자  



악안면 성장과 교합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구강 악습관 중 가장 흔한 것으로

손가락빨기, 혀내밀기, 입술빨기 및 입술깨물기, 손톱깨물기, 구호흡, 이갈이 및 이악물기, 편측저작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강 악습관을 조기에 제거함으로써 부정교합의 발생과 악화를 예방하고 정상적인 악안면 조직의

성장과 발육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빨기는 위앞니를 돌출시키고 위, 아래 앞니가 안 닿는 개방교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혀내밀기는 교정치료를 지연시키거나 교정치료 후 재발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윗입술을 깨무는 습관보다는 아랫입술을 깨무는 습관이 거의 대부분인데 아랫입술을 지속적으로 깨물면

  위앞니를 돌출시키는 동시에 아래 앞니를 혀쪽으로 쓰러뜨려 앞니가 안닿는 개방교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손톱깨물기 습관에 의해 치아에 지속적인 자극이 가해지면 앞니의 치아뿌리가 짧아질 수 있고

  교합에도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 구호흡은 항상 아래턱이 아래 뒤쪽으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아래턱이 못자라는 열성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위턱이 좁아져 치아들이 제자리로 나오지 못하고 덧니로 나오며 앞니의 돌출을 유발합니다.

  또한 항상 입을 벌리고 있기 때문에 위, 아래 앞니가 안 닿는 개방교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구호흡으로 인한 비호흡 곤란은 구강안면 근육의 기능이상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 이갈이와 이악물기가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영구치와 유치의 마모를 야기시키며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면 치주병과 악관절 장애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평소에 아이가 한쪽으로 음식을 많이 씹는 편측저작을 보이면 비대칭교합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성장기에 지속적으로 턱을 한쪽으로 돌려서 씹는다면 턱의 성장이 비대칭으로 일어나 영구적인 골격성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악습관으로 인한 부정교합은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합니다.

치아교정으로 부정교합이 해소되었다고 해도 악습관이 고쳐지지 않는다면 재발할 확률도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환자 본인과 보호자의 악습관을 고치려는 의지와 노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